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혈액형 AB와 O형 부부에서, O형 아이가...과학적으로 가능할까?

by 상식살이 2024. 7. 6.
반응형

 

사진:  Unsplash 의 Ricardo Maruri

 

AB형과 O형 부부 사이에서 O형 아이가 태어난 사례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흔히 알려진 혈액형 상식으로는 부모가 각각 AB형과 O형일 경우 가능한 자녀 혈액형은 A형 또는 B형이어야 하지만, 혈액형에는 돌연변이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이 가운데 최근 한 부부에서는 AB형인 아내와 O형인 남편 사이에서 O형 아이가 태어났습니다. 이로 인해 부부 사이에 큰 갈등이 발생했습니다. 남편은 누리꾼에게 조언을 구하기도 했습니다.

 

극히 드물지만 AB형과 O형의 사이에서 O형이 태어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ABO식 혈액형의 돌연변이인 시스-AB(cis-AB) 혈액형이 있기 때문입니다. 시스-AB형의 경우 A, B 항원 중 한쪽의 항원성이 약하게 나타나 혈액형 검사 때 AB형이 아니라 A형이나 B형으로 진단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시스AB는 AB형의 부모 중 어느 한 쪽으로부터만 AB형의 혈액유전자를 받아 형성된 특이한 혈액형입니다. 유전자가 A와 B 두 가닥으로 나눠 있어야 하는데, 한쪽에 몰려 있어 일어나는 돌연변이인 것입니다. A와 B가 나뉜 정상적인 AB형과 달리 시스AB는 한 줄에 몰려 나머지 한쪽은 빈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빈 쪽은 O가 되고, AB형과 O형 사이에서 O형이 태어나는 것이다.

 

시스AB는 1929년 프랑스에서 AB형 어머니와 O형 아버지 사이에 O형 자녀가 태어난 사례를 기점으로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1968년 처음 보고됐으며,1985년 가계도 조사를 통해 전남에서 발견된 것을 시초로 현재까지도 전남 및 일본 북규슈 지역 일부에 분포하는 희귀 혈액형입니다. 전 세계 중 국내에서 가장 많이 보고되는 특이 혈액형입니다.

 

 

출처: Copilot, 조선일보, 서울신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