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트럼프 2기 내년 '美·中 무역전쟁' 중국 대응카드는?

by 상식살이 2024. 11. 16.
반응형

중국이 미국과의 새로운 무역전쟁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최대한의 보복 조치를 취할 경우 글로벌 경제에도 상당한 피해를 줄 수 있다고 예상하고 았습니다.

중국이 취할 수 있는 가장 파괴적인 대응조치는 보유 중인 미국 국채의 대량 투매하는 경우입니다. 중국은 현재 7340억달러 미 국채를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이 미 국채를 전부 또는 대량 매각하면 미 국채 금리가 급등하고, 이는 미국 정부의 이자 부담 급증으로 연결될 뿐 아니라 글로벌 금융시장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겁니다.

 

중국은 2010년대 후반부터 미 국채 보유규모를 3분의 1 이상 축소해왔다고 합니다. 2022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서방국가들이 해외 은행에 예치된 러시아 중앙은행의 외화자산을 동결하는 걸 목격한 것도 중국의 미 국채 축소에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중국이 미 국채를 대량 투매하는 보복 조치를 할 경우 미 국채 가격이 급락하면서 중국이 보유한 국채 가치도 추락하면서 3조2610억달러에 달하는 중국 외환보유고 가치까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사진:  Unsplash 의 Dominic Kurniawan Suryaputra

위안화 평가절하는 미 국채 매도보다 현실성 있는 대응 카드로 여겨집니다.

 

위안화 가치 하락은 중국 수출 기업의 경쟁력을 높임으로써 이들이 잠재적인 관세의 영향에 대응하도록 하는 방안으로 검토될 수 있습니다. 트럼트 1기 미·중 무역전쟁 발발 이후 2018~2019년 2년간 위안화 가치가 달러에 비해 11.5% 하락해 관세 인상의 약 3분의 2를 상쇄하는 효과를 가져오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경제전문가들은 중국이 위안화 가치를 하락시켜 트럼프의 잠재적인 관세에 대응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2025년 위안화 환율을 최소 7.3위안에서 최대 8위안으로 제시하는 등 평가절하 폭에 대한 전망은 엇갈리고 있습니다.

 

위안화 평가 절하의 리스크는 중국의 무역흑자가 급증함으로써 무역 상대국을 자극해 상대국이 무역불균형을 개선하기 위해 관세를 도입할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또 위안화 약세는 중국 내 해외자본 유출을 자극하고 외국인 투자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사진:  Unsplash 의 Eric Prouzet

지난해 중국은 미국의 중국 경제 제재를 대응하고 압박하기위해 반도체 제조와 통신, 방위 장비에 널리 사용되는 갈륨·게르마늄의 해외수출을 제한을 시작으로 배터리 소재인 흑연과 배터리와 반도체에 사용되는 희귀금속 안티몬에 대한 수출을 통제하였습니다.

 

중국이 공급을 주도하는 희토류와 같은 주요 광물에 대한 수출 통제는 최소한 단기적으로는 미국이 첨단 기술을 만드는 데 필요한 원재료 조달에 어려움을 겪게 만들 전망입니다.

사진:  Unsplash 의 ダモ リ

중국은 핵심 광물의 주요 생산국이기 때문에 수출을 통제할 수 있는 광물 종류가 다양합니다.하지만 많은 국가들이 중국을 대체할 수 있는 국가와 공급망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중국으로서는 세계시장에서 고립되는 상황이 가속화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미중 무역전쟁 이후 중국은 자국의 발전을 저해하는 기업·개인을 제재할 수 있는 '반외국제재법'을 도입했습니다. 자산을 압류당하거나 사업거래를 차단당할 수 있다는 가능성은 매년 수백억 달러의 매출이 중국에서 발생하는 미국 기업에게는 상당한 문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Copilot,머니투데이,연합뉴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