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세계 국기별 의미(2)_미국

by 상식살이 2024. 6. 15.
반응형

사진:  Unsplash 의 Cristina Glebova

 

미국의 국기는 13개의 붉고 흰 색이 번갈아 가며 가로로 그어진 바탕에 그리고 왼쪽 위편에 그려진 사각형 안에 50개의 흰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3개의 붉고 흰 줄은 미국의 초기 연방국에 가입한 연방주를 뜻하며 50개의 별은 오늘날 미국의 총 연방주의 수를 뜻합니다. 붉은색, 흰색, 푸른색은 모두 영국의 국기에서 따왔습니다. 줄과 별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흔히 성조기(星條旗, 영어: The Stars and Stripes 스타스 앤 스트라이프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1776년 미국 독립선언이 있은 후 1777년에 미국을 상징하는 국기가 선정되었는데, 푸른 색 바탕에 13개의 별들이 원을 이룬 것이었습니다. 빨간색과 하얀색 줄무늬는 대륙해군에서 사용되던 군함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러한 줄무늬는 영국 동인도 회사의 기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나 확실하지 않습니다. 48개의 별을 담은 국기는 1912년에서 1959년까지 쓰였으며 1959년 49개의 별을 담은 국기가 1년 동안 사용되다가 1960년 하와이주가 미국의 50번째 연방주로 가입한 후 50개의 별을 담은 국기가 오늘날 미국의 공식적인 국기로 쓰이고 있습니다.

 

미국의 국기는 미국의 주(State)의 숫자에 따라 별의 숫자가 결정되기 때문에 앞으로도 미국의 주의 수에 변화에 따라 국기가 바뀔 가능성은 있습니다. 새로운 주가 연방에 가입할 경우, 가입 후 첫 번째 해의 독립기념일(7월 4일)에 별의 숫자가 변경됩니다.

 

별이 그려진 사각형이 전방을 향해야 합니다. 즉, 깃대에 매달 때에는 사각형이 깃대 쪽에 오며, 사람이나 차량 등의 오른쪽 면에 부착될 때에는 사각형이 국기의 오른편에 그려집니다.

 

성조기를 거꾸로 게양하게 된다면 긴급 구조 신호인 'SOS'의 의미가 된다고 합니다.

 

 

출처: 위키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