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매운맛 계산 틀려" 삼양 '불닭볶음면' 반박 의견 덴마크에 보내기로

by 상식살이 2024. 6. 19.
반응형

 

덴마크 정부가 불닭볶음면 일부 제품을 리콜한 것에 대해 삼양식품이 반박 의견서를 내기로 했습니다. 덴마크 수의식품청이 회수 조처한 제품 3종(핵불닭볶음면 3배 매운맛, 핵불닭볶음면 2배 매운맛, 불닭볶음탕면)에 대해 정확한 캡사이신 함량을 측정하고 결과를 토대로 덴마크 정부에 공식 반박 의견서로 전달할 예정입니다.

 

반박 의견서에는 우선 인공 캡사이신을 사용하지 않고 고춧가루와 고추 추출물로 불닭볶음면을 만들고 있댜는 내용이 담고 있다고 합니다.

 

매운맛은 스코빌이란 지수로 측정하는데 덴마크 수의식품청의 의뢰를 받은 덴마크 공과대학은 스코빌 측정 계산 산식에 라면 한 봉지 중량 140g을 다 넣어서 추산했다는 겁니다. 면에는 매운맛이 없고, 스프에만 매운맛이 들어가 있는데 말입니다. 결론적으로 30g 되는 스프 중량만 따져야 하는데, 면 중량까지 다 합쳐서 140g을 기준으로 했으니 해당 제품에 실제 들어있는 캡사이신 양보다 최소 4배는 더 들어있다고 산출한 걸로 보인다는 겁니다.

 

삼양식품 측은 캡사이신 양을 공인기관에 의뢰를 해 놓은 놓은 상태로, 정확한 측정한 결과치를 가지고 반박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그리고 덴마크 식품당국이 원래 매운맛에 대해서 구체적인 규정을 갖고 있는 것도 아니라고 합니다. 이 경우에 한해서 특별히 자체 판단을 내린 걸로 보입니다. 삼양식품측은 어떤 통보도 받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현지 반응은 덴마크인들에게 한국인의 매운맛이 익숙지 않을 수는 있지만, 아예 회수 조치까지 내린 건 좀 지나쳤다는 반응이 주를 이룬다고 합니다.

 

이 제품들이 나온지가 벌써 수년이 지난 지금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다는 이유로 당국에서 너무 보수적으로 반응을 보인게 아닌가 라는 여론이 많다는 겁니다.

 

한편으로는 이 논란이 노이즈마케팅의 한 측면으로 이른바 도전의 대상 챌린지의 대상 이색적인 식품이 되면서 세계적인 인기를 얻은 불닭볶음면에 역설적인 홍보가 될 수도 있다는 거죠.

 

출처: Copilot, SBS ,삼양식품자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