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는 매일 꾸준히 먹으면 몸에 다양한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1. 혈압 조절: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체내 나트륨의 배출을 돕습니다. 나트륨의 혈압 상승 효과를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몸이 부었을 때 섭취하면 부기를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
2.소화 및 포만감 유지: 바나나에는 소화를 느리게 해 배고픔과 식탐을 억제하는 식이섬유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저항성 전분도 함유돼 있어 소화를 도와주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도록 합니다. 특히 푸르름이 짙은 바나나일수록 저항성 전분이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저항성 전분은 혈당을 개선하고 포만감을 높이는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3.운동 선수들의 선택: 프로 선수들이 경기 전이나 중간에 바나나를 먹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마그네슘 성분이 근육-신경의 효율을 높이고 근육 경련 예방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바나나는 적당한 열량과 풍부한 당류를 가지고 있어 힘을 내는 데 좋습니다. 포도당은 경기 중 집중력과 두뇌 활동에도 도움을 줍니다. 여기에 칼륨까지 있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바나나는 포만감도 상당해 식사의 과식을 막는 효과도 있습니다.
4.장 건강 및 변비완화: 바나나의 저항성 전분은 소장에서 소화되지 않고 대장으로 이동하여 장내 미생물에게 영양분을 제공하고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더 나아가 대장암 예방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5.불면증 및 피로 완화: 달달한 바나나는 기분을 좋아지게 하며, 우울할 때 바나나를 먹으면 세로토닌 (행복호르몬)의 분비를 돕기 때문에 기분이 나아집니다. 또한, 마그네슘 성분이 눈 떨림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빈혈 및 생리통 완화: 바나나에는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도 좋습니다. 특히 갈변한 바나나가 빈혈에 도움이 된다고 하며, 생리통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7.다이어트: 탄수화물과 섬유질 덕분에 포만감을 느끼게 해 주는 바나나는 음식을 먹고 싶은 욕구를 줄이고 배부르게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8.피부 개선: 비타민과 무기질이 피부를 좋아지게 하고, 바나나의 항산화 물질이 세포의 손상을 줄여주고 조직을 회복시켜 주름의 조기 생성을 예방해 줍니다.
9.면역력 향상: 바나나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강한 황산화 작용으로 인해 면역력을 높이고 항암 효과를 나타내는 효능도 있습니다.
그러나 덜 익은 바나나는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며, 잘 익은 바나나를 과하게 먹으면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라텍스에 알러지 반응이 있다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출처: Copil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