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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고속철도가 발전하지 않은 이유는

by 상식살이 2025. 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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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고속철도가 발전하지 않는 이유는 지리적 요인, 자동차 및 항공의 강력한 대체재, 민영 철도 시스템, 정치적 장애물, 높은 건설 비용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1. 광대한 지리적 특성

 

미국은 국토가 매우 넓고 주요 도시들이 서로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뉴욕에서 로스앤젤레스까지는 약 4,500km이며, 비행기로 5~6시간이면 갈 수 있지만, 철도로는 3일 이상 걸립니다.고속철도의 효율성은 일반적으로 500~800km 거리에서 최적화되는데, 미국은 이보다 훨씬 긴 거리에 대한 수요가 많아 항공이 더 유리합니다.

 

2. 자동차 중심 교통 인프라

 

미국은 자동차 산업과 도로 인프라가 매우 발달해 있습니다. 도로망(주간고속도로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어 자동차가 주요 교통수단이 되었으며, 기름값도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따라서 미국인들의 자동차 의존도가 높아 철도에 대한 수요가 적습니다.

 

3. 항공 산업의 우위

 

미국은 세계 최대 항공 시장 중 하나로, 국내선 항공망이 매우 촘촘하게 발달해 있습니다. 미국 내 주요 도시 간에는 저비용 항공사(LCC)들이 운영되어 비행기 요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예를 들어, 뉴욕-시카고, LA-샌프란시스코 같은 노선은 비행기로 1~2시간이면 갈 수 있는데, 철도는 몇 배의 시간이 걸립니다.

 

4. 철도망의 민영화와 기존 철도의 한계

 

미국의 철도 시스템은 주로 화물 운송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승객용 철도는 우선순위에서 밀려났습니다. 유럽이나 일본은 고속철도 인프라를 정부가 주도해서 건설하고 운영하지만, 미국에서는 대부분의 철도가 민간 회사 소유입니다. 민간 기업들은 승객보다 화물 운송이 더 수익성이 높다고 판단하여 여객 철도에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5. 정부의 낮은 지원과 정치적 문제

 

유럽이나 일본은 정부가 고속철도 건설에 적극적으로 투자하지만, 미국에서는 철도에 대한 정부 지원이 부족했습니다. 미국에서 철도 건설은 연방 정부, 주 정부, 지방 정부 간의 조율이 필요하며, 정치적으로도 의견이 엇갈립니다. 특히 공화당은 철도 건설에 대한 정부 지원을 반대하는 경우가 많아 예산 확보가 쉽지 않습니다.

 

6. 건설 비용과 규제 문제

 

미국에서 고속철도를 건설하는 비용이 매우 높습니다. 기존의 철도망을 개조하는 것이 어렵고, 새로운 노선을 건설하려면 토지 보상, 환경 문제, 인허가 절차 등의 복잡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캘리포니아 고속철도 프로젝트가 대표적인 예로, 2008년 시작했지만 예산 초과와 정치적 문제로 인해 여전히 완공되지 않았습니다.

 

 

 

 

출처: ChatGPT,암트랙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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