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연구원 (KIST)의 강릉분원 천연물연구소는 군인들을 위한 간편 영양식을 연구,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식품은 한약재와 단백질을 융합하여 군인들의 적절한 영양보충과 자양강장 효과를 높여 작전 수행 능력을 원할하게 하는데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구진은 '아답토젠’이라는 물질을 이용하여 면역력 증강과 자양강장 효과를 내는 식품을 만들기 위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이 물질은 인삼과 가시오가피 같은 한약재에 들어 있는 성분으로, 기초 체력을 증진하면서도 피로도를 빠르게 회복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홍삼과 같은 한약재에 포함된 '아답토젠’은 뛰어난 자양강장 효과 덕분에 군용 식품으로 활용하려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군인에게 필요한 효과에 따라 제조 방법을 찾고 이를 섭취가 편한 식품 형태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술이 개발되면 군부대와 협력해 실제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는 실증 실험도 할 계획이다. 이러한 연구는 군인뿐 아니라 소방관, 경찰처럼 극한의 스트레스를 받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군용 식품 기술은 우리의 일상 생활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군인처럼 집중력과 기초 체력, 에너지 보충이 필요한 현대인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출처: Copilot, 조선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