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아파트 단지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 중 하나는 바로 ‘주차’ 문제입니다. 특히 차량 보유 대수가 많은 가구와 그렇지 않은 가구 간의 갈등, 그리고 한정된 공간에서 생기는 주차난은 많은 입주민들에게 스트레스를 주고 있습니다.
최근 한 강남 아파트 단지에서 시행한 주차 요금제는 이러한 문제를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입니다.이 아파트는 차량을 2대 이상 보유한 가구에 대해 주차요금을 부과하겠다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2대는 2만원, 3대는 22만원, 4대는 무려 52만원이고, 5대는 아예 등록이 불가하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찬반 의견을 나누며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어떤 사람은 “속이 시원하다”고 말하기도 했고, 어떤 사람은 “어쩔 수 없이 차를 여러 대 가져야 하는 사람은 억울할 수 있다”고 반론을 제기했습니다.
사실 차량 보유 대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4년 12월말 전국 자동차 등록 대수는 약 2,629만 대로, 20년 전보다 약 75%이상 늘어났습니다.

주차장 관련 법령은 1996년에 개정된 이후 거의 변화가 없습니다. 가구당 1대 이상이라는 기준은 이미 현실과 동떨어진 지 오래입니다. 특히 전용면적 60㎡ 이하인 경우 0.7대만 확보하면 된다는 기준은 지금의 차량 수요를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주차장 문제는 단순히 공간의 부족만이 아니라, 아파트 공동체 내에서의 형평성과 갈등의 문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왜 나는 관리비를 똑같이 내는데, 어떤 집은 3대씩 주차하느냐’는 불만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입주민들 사이의 감정도 상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최근 신축 아파트 단지들은 입주 초기부터 주차 규정을 명확히 정하고, 요금을 차등 부과하는 방식으로 갈등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단지인 ‘올림픽파크 포레온’의 경우, 가구 당 전용면적에 따라 주차 요금을 차등 적용하고, 평균 1.48대까지 주차가 가능하도록 규정을 설정했습니다. 이런 시스템은 투명성과 예측 가능성을 높여 불필요한 분쟁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본은 자동차를 구매하려면 반드시 주차장을 확보해야 하며, 아파트 분양 시점에서 주차 공간을 미리 구입하도록 되어 있어 분쟁 소지가 매우 적습니다. 도쿄 같은 대도시의 경우 주차비가 월 60만 원 이상으로 상당하지만, 주차 문제로 인한 사회적 갈등은 한국보다 훨씬 적은 편입니다.
결국 아파트 주차 문제는 공급 부족이라는 물리적 문제뿐 아니라 제도적, 사회적 갈등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해결을 위해선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첫째,시대에 맞지 않는 주차장 관련 법령을 현실에 맞게 개정해야 합니다.
둘째, 아파트 단지별로 주차 규정을 투명하게 설정하고, 차량 보유 대수에 따른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도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셋째, 차가 없는 가구나 1대 이하로만 주차하는 가구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도 고려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근본적으로는 대중교통 인프라 확대와 차량 공유 서비스 활성화 등을 통해 차량 보유 자체를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도시 구조가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아파트는 단순한 주거 공간이 아니라 수많은 이웃이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입니다. 주차 문제 역시 이 공동체 안에서의 공정성과 배려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며, 모두가 조금씩 양보하고 이해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ChatGPT,조선일보